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5-20 16:12

  • 인사이드 > 김해인이야기

이유갑 인제대 겸임교수 지효 아동청소년 심리발달연구소 개소

기사입력 2014-10-13 13:18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지효 아동․청소년 심리발달연구소(소장 이유갑․심리학박사/ 인제대 겸임교수)가 개소한 지 만 15년동안 해오면서  아동과 청소년들에 대한 심리검사와 상담 및 심리치료의 전문기관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었다.

 

이 연구소에서는 아동․청소년들의 심신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의 문제들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도움을 주기 위하여 지난 1999년 11월에 문을 열어 활동하다 지난 6,4지방선거로 인하여 잠시 쉬었다가 10일 삼계동 중앙로 46 성우프라자601호에 지효아동.청소년 상담센터로 개편하여 다시 개원 하였다.

 

▲ 이유갑소장
 

이 상담센터는 주요 활동 중에는 정상적인 아동이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여각종 심리검사와 상담을 실시하고,여기에서 얻어진 결과를 통하여 자신의 심리적인 특성이나 능력에 맞는 진로지도와 교육에 도움을 주는 한편,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창의성이나 리더십을 포함한 사회성과 같은 심리적인 자질들을 키우기 위한 프로그램들도 시행하고 있다.

 

심리검사는 우선,정상적인 아동청소년들인 경우에는 개개인의 구체적인 능력과 특성을 판단하여 올바른 교육과 진로선택을 위하여 이루어진다.

 

다음으로는 커가는 과정에서 많이 나타나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컴퓨터 중독증,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사회성결핍 및 정서부적응, 언어발달지체,정서나 사회적 부적응, 행동부적응 현상 등을 보이는 아동청소년들에 대한 부적응의 원인과 현재의 상태, 그리고 부적응에서 벗어나기 위한 올바른 대처방법을 찾기 위하여 실시된다. 심리검사에는 지능검사를 비롯한 성격, 사회성, 정서 및 동기, 적성 및 진로탐색과 같은 종류가 포함된다.

 

심리검사에서 나타난 결과에 따라 심리상담이나 심리치료를 필요로 하는 아동청소년들의 경우에는 일정한 기간 동안의 정기적인 상담이나 치료를 통하여 부적응의 상태를 개선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노력을 하게 된다.

 

특히 심리치료에는 놀이치료, 그림치료, 역할 연습 치료, 행동 및 인지치료 등이 있다.

 

이유갑 소장은 “경쟁적인 사회분위기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우리의 현실에서 발달과정에서 부적응 현상을 보이는 아동청소년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때를 놓치지 말고 자녀들의 문제점을 일찍 발견하여 심리치료와 같은 보완적인 노력을 하면 정상적인 상태로 바뀔 가능성이 그만큼 커진다”라고 한다.

 

또한 “자녀가 부적응을 보여서 정기적인 상담이나 심리치료를 하는 경우에는 부모를 포함한 가족중심의 상담이나 심리치료를 하는 것이 필수적인 것이다“라고 강조한다.

 

이유갑 소장은 “수도권 지역에서는 아동이나 청소년들을 위한 이와 같은 연구소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부산․경남지역에서는 아직 열악한 형편”이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정밀한 심리검사를 바탕으로 하여 체계적인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기관이 김해와 같은 중소도시 지역에 생긴 것은 획기적인 일”이라고 말한다.

 

지금까지 이 상담센터에서 해온 상담 및 심리치료의 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부적응의 유형들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컴퓨터 중독증,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사회성결핍 및 정서부적응, 언어발달지체 등이며, 맞벌이 부부의 증가나 유해한 사회적 환경 등으로 인하여 부적응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다고 한다.

 

이유갑 소장은 “특히 최근에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현상을 보이는 아동들의 비율이 상당히 늘어나는 추세에 있으며, 컴퓨터 게임이나 인터넷 중독, 학습부진이나 학습장애와 관련된 부적응과 충동조절이나 품행장애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하면서, 이런 현상들은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학교폭력의 문제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게 마련이고, 따라서 조기에 이런 부적응 현상들을 찾아내서 꾸준하게 지속적인 상담이나 치료를 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권고한다.

 

이유갑 소장은 “ 발달의 과정에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기 때문에 상담이나 치료의 적절한 시기를 놓치게 되면 부적응 상태의 개선이 아주 어려워지기 때문에 아동이 부적응의 양상을 보이면 빨리 전문가를 찾아서 적합한 도움을 받아야 한다”라고 권고하고 있다. 어른들과는 달리 아동은 부적응의 상태에서 적응의 상태로 변화해 갈 가능성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담이나 치료의 효과가 크다고 한다.

 

아울러서 이 상담센터에서 부모들에게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교육적 가치관과 교육방식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각 가정에서 자녀들의 교육에서 한 걸음씩 비켜서 있는 아버지들을 대상으로 하는 ‘좋은 아버지 모임’을 활성화시켜 나가기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고 한다. 

 

지효 아동․청소년 상담센터의 

주소:삼계동 중앙로 46 성우프라자 601호

 

네이버 카페:cafe.naver.com/gimhaejihyo

 

연락처는 055-329-6602이다.펙스:055-329-6612

 

 

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하며, 제휴기사, 홍보성기사 등 일부내용은 본지의 공식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김해최초의 김해인터넷신문은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많은 관심과 제보부탁드립니다. ghinews@empas.com

제보전화: 010-4594-2106 박동현기자

 

 

 

 

박동현편집장 (ghinews@empal.com)

  • 등록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댓글2

0/500
  • 라이브겜
    2016- 12- 23 삭제

    라이브겜 ★ 실시간 생방 라이브카ㅈl노 ★ 안전한 놀­터­인­생­역­전 터지는 슬­롯­머­신 팡팡 !!★ 주소 ―▶▶▶▶ ET386.COM ◀◀◀―

  • good mayor
    2014- 10- 14 삭제

    지효 아동청소년상담센터의 적극적인 활동을 지역의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희망의 불씨가 되고, 부모와 자녀가 모두 행복한 세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소장 심리학박사 이유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