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6-30 15:46

  • 오피니언 > 독자특별기고

김해고용센터 취업성공스토리(8) 늦은나이, 또 다른 도전!!!

기사입력 2016-10-12 09:59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대한민국 가장

저는 마흔여덟의 가장입니다. 대학 졸업 후 5년간 농협 대부계에서 성실히 일하고 나름의 성과도 내며 일하였습니다. 대부일을 하는 동안 승승장구 하여 능력이 인증되는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대부일이라는 것이 해를 거듭하면 할수록 사람을 상대하는 것과 빚쟁이 같다는 생각이 들어 회의가 점점 들어 결국에는 퇴직을 하였습니다. 퇴직 후 어떤 직종이 나에게 맞을까 생각하다가 주변의 권유와 맛 집을 하면 망하지 않는다는 말에 창업을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보쌈집을 하다 노하우가 없어 사업을 접고 두 번째로 전문적인 노하우가 없어도 된다는 의류대리점을 창업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경기가 안 좋아 그만두었습니다. 사업체를 접고 전전하던 중 일반사업체 생산직으로 취업을 하여 근무를 했습니다.

 

생산직이 의외로 적성에는 맞았으나 특별한 기술이나 자격증 없이 사수가 시키면 시키는대로 허드렛일을 하는 것으로 하루하루를 보낸다는 것이 시간이 너무 아깝게 느껴졌습니다. ‘늙어서까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고민은 점점 쌓여만 가서 가족들에게는 미안하지만 다시한번 퇴직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퇴직 하여 다시 일자리를 구직활동을 하던 중 취업성공패키지를 알게 되어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또 다른 도전

처음에는 취업성공패키지라는 용어 자체가 생소하고 처음 참여 신청하는 절차도 복잡하고 건강보험 납부서, 가족관계증명서 등이 필요하다는 말에 나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하면 참여수당도 주고 직업훈련 및 취업알선까지 해 준다는 말이 매력적인 반면 ‘과연 내가 이걸 참여해서 취업 할 수 있을까?’하는 의구심이 동시에 들었습니다. ‘정말 이번이 마지막이다 열심히 해보자‘는 각오를 다지며 우여곡절 끝에 참여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처음에 우려했던 것이 기우였단 것을 시간이 갈수록 깨닭게 되었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 할수록 서로 얘기를 나누면서 내가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무얼 해야 잘 할 수 있는지 조금씩 알 수 있어 처음에 어렵다고 느꼈던 마음이 긍정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를 참여하면서 내가 예전 학창시절에 한 번 해보았던 직업선호도 검사라는 것을 했습니다. 학창시절 검사를 했을 때는 그저 선생님이 시키니까 했는데 현재 실시한 직업선호도검사는 정말 내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직업을 가져야 이직을 하지 않고 오랫동안 회사에 다닐 수 있는 직종은 무엇인지가 너무 궁금하고 어떻게 보면 절실하다고 느껴졌습니다.

 

이 검사를 통해 미처 알지 못했던 대인관계지향이 매우 낮으며 사람들과 어울리는 직업보다 기계나 도구를 만지며, 체계적이게 작업하는 직업이 어울린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처음 직장 대부업, 창업 등이 일자체가 힘들고 창업에 대해 노하우가 없어서 안맞는 걸로 인식을 하였는데 대부업이나 창업이 사람들을 많이 상대를 해서 내가 힘들게 느꼈고 왜 내가 그만 둘 수 밖에 없었는지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습니다.

 

나에 대해 조금 더 알게 되면서 나름 사람들과의 관계도 괜찮게 유지하고 사회생활도 잘 한 다고 느낀 저에게는 뜻밖에 결과였습니다. 하지만 회사에 다녀야 이직을 안 하고 갈등 안하며 사회생활을 책임감 있는 가장답게 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어 다시한번 나를 돌아보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또 다른 시련

하지만 깨달음도 잠시 자꾸 나이를 생각하고 앞 전 실패의 두려움 때문에 직업상담사선생님들이 취업알선을 해 주시면 고맙기는 하였지만 몇 번 거절을 하고 면접을 보러 안 간 적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을 하고 싶은 욕구는 가장이라는 책임감도 있고 사회의 일환으로 살고 싶다는 생각 때문에 취업을 하는 대신 직업훈련을 선택하여 훈련을 받았습니다. 결코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없었던 저는 직업훈련을 선택 할 때도 어떤 직종으로 직업훈련을 받으면 취업이 잘 되는지 몰라 수많은 고민과 상담 끝에 결국 컴퓨터활용능력과 ITQ QA MASTER라는 사무직과 관련된 직업훈련을 받았습니다.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했기에 이왕 직업훈련을 받는 거 평소에 궁금하고 요새 컴퓨터 못하면 취업이 잘 안된다는 말도 있었기에 컴퓨터관련으로 직업훈련을 선택하였습니다. 훈련 받는 동안 자격증도 취득하고 사무직 관련 취업을 해서 열심히 남부끄럽지 않게 일해보자고 다짐하며 최선을 다해 배웠습니다. 하지만 수료 후 결국 나이라는 장벽에 부딪혀 사무직은 언감생심 꿈도 꿀 수 없었습니다.

 

훈련 수료 후 구직활동을 열심히 하였음에도 직업훈련을 받으면서 원하였던 사무직에는 취업이 되지 않았습니다. 취업이 되지 않아 집에 있기는 불편하고 다시 다른 직업훈련을 하여 취업에 도전 해야겠다 생각하여 용접으로 직업훈련을 신청 하러 센터에 방문을 하였습니다.

 

센터에서 나이 때문에 구직활동도 잘 안되고 이러저러한 이야기를 하니 직업상담사선생님이 직업훈련보다는 꼭 사무직이 아니더라도 회사에 취업을 하여 안정적인 수입을 창출하신 다음 다른 공부가 정하고 싶으시면 근로자카드로 직업훈련을 들어도 늦지 않다는 말에 다시 한번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다시 생각을 해보니 가장이고 나이도 있고 내 자신만 생각해서 이것저것 직업훈련을 받으러 다니느니 하루라도 빨리 취업을 해보겠다고 결심이 섰습니다. 다시 한번 센터를 방문하여 직업상담사선생님께 일반회사 직종은 상관없으니 취업 할 수 있는 곳으로 취업알선을 부탁했습니다.

 

다시 한번 도전

그렇게 구직활동을 하던 중 센터의 취업알선으로 비록 내가 원하던 사무직은 아니었으나 영업납품직으로 취업을 하여 취업한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잘 다니고 있습니다.

 

이전에 해왔던 같은 직종이 아니라 많이 생소하고 아직 적응이 잘 안되고는 있지만 첫 직장 때도 잘 해쳐나갔고 능력도 인정받았기에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는 생각으로 모르는 것은 물어보고 버티며 잘 다녀 볼 생각입니다.

 

우선은 아침에 일어나 내가 갈 직장이 있다는 것에 대해 먼저 생각을 하며 보람차게 하루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앞으로의 일은 어떻게 될지 알 수는 없습니다. 다만 지금의 상황에 만족하며 이 나이에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일하고 싶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 한 것이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처럼 나이가 많아 망설이거나 주변에 구직활동을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는 지인이 있다면 적극 추천해 주고 싶습니다.

 

                       작성자 : 김성진

                       상담사 : 김해YMCA아시아문화센터 김기현

 

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하며, 제휴기사, 홍보성기사 등 일부내용은 본지의 공식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김해최초의 김해인터넷신문과 주간 장유신문은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많은 관심과 제보부탁드립니다.

 

제보전화: 055)314-5556 , 박영규기자

광고문의: 010-4900-1176

박영규 ()

  • 등록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댓글2

스팸방지코드
0/500
  • 아성직업전문학교
    2019- 01- 31 삭제

    2019년 전액무료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과정 훈련생 모집안내 훈련수당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시 최대 매월 40만원!!  100% 전액무료! 자격증취득! 취업알선!    ..

  • 라이브겜
    2016- 12- 23 삭제

    라이브겜 ★ 실시간 생방 라이브카ㅈl노 ★ 안전한 놀­터­인­생­역­전 터지는 슬­롯­머­신 팡팡 !!★ 주소 ―▶▶▶▶ ET386.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