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5-20 16:12

  • 인사이드 > 우리지역동호회

'김해줄넘기 동호회' 로 놀러오세요~!

기사입력 2006-10-02 10:10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우리가 평소에 큰 돈 들이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운동이 있다.

 

바로 초등학교때부터 해온 줄넘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줄넘기가 무엇이고 어떻게 하는 운동인지 잘 알고 있다. 아니 그저 다 안다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그만큼 줄넘기는 우리에게 익숙한 운동이고 한번쯤 해봤음직한 운동이다.


하지만 ‘김해 줄넘기 동호회’를 만나보면 평소에 알고 있던 줄넘기 운동과는 다른 줄넘기만의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다.

 

 

 ‘김해 줄넘기 동호회’ 는 책상과 컴퓨터 앞에서 하루를 보내며 점점 신체활동의 기회가 감소되는 우리 아이들의 교육현실을 안타깝게 여기고, 아이들과 함께 쉽고 즐겁게 할 수 있으면서도 효과가 뛰어난 운동을 찾던 중 줄넘기의 매력에 푹 빠진 초등 교사들로 이루어진 운동 동호회이다.


 줄넘기 운동이 우리 몸에 좋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간단한 도구를 가지고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하는 줄넘기 운동은 산소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유산소 운동이고, 이 과정에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여 체지방을 줄여주고 심장기능을 좋게 하여 전신 지구력을 증진시킨다. 또한 팔동작과 다리동작을 함께 하므로 손과 발의 협응력도 발달시켜 성장기의 아이들에게는 아주 좋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서 이야기 했듯 일반적으로 줄넘기라고 하면 누가 앞으로 넘기와 뒤로 넘기를 오래 많이 뛸 수 있는가를 측정하고 2단 뛰기를 하는 것 정도로만 알고 있고 기존에 그렇게 교육 받아 왔기에 지루하고 재미없다는 고정관념에 사로 잡혀 줄넘기의 장점이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그 지루하고 단순했던 줄넘기가 우리가 모르던 사이 변화했다. 이른바 음악 줄넘기!!


음악 줄넘기는 줄넘기 운동에 음악을 결합시킨 형태로 흥겨운 음악에 맞춰 리듬감 있게 줄넘기를 하는 것이다.


무용의 기본 스텝과 비슷한 '줄넘기 스텝'을 이용하면서 때로는 춤 동작도 곁들여져 절로 흥이 난다. 따라서 마냥 지루하기만 했던 줄넘기 운동은 어느새  신나고 즐거운 많은 사람들이 다함께 어울릴 수 있는 운동이 된다.


이런 음악 줄넘기는 대표적인 유산소운동으로 우리 몸의 체력증진 외에도 인내심, 도전의지력, 협동심, 공동체의식 등 정신적 건강을 가져다준다. 또 줄넘기에 쓰이는 음악은 동요, 만화주제가, 민요, 가요 등으로 다양한 장르를 사용할 수 있어 리듬감을 키워주고, 다양한 움직임으로 아동의 신체표현 능력을 키워준다. 줄넘기가 무엇보다도 좋은 점은 모든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김해 줄넘기 동호회’는 줄넘기의 그 산뜻한 변화에 매료되어 보다 즐겁고 보다 재미있는 줄넘기 운동을 연구하고 아이들에게 보급하는데에 앞장서고 있다.


올 3월에 줄넘기에 매료된 교사 6명이서 발족시킨 ‘김해 줄넘기 동호회’는  어느새 꾸준히 회원이 늘어 현재는 20명 정도가 활동 중이다.


바쁜 학교생활 중에도 줄넘기를 사랑하는 김해 줄넘기 동호회 교사들은 매주 목요일 5시 30분에서 8시 30분까지 김해 농산물 센터 2층 문화센터에서 정기모임을 가지고 시간이 허락하면 주중이나 주말에도 짬을 내어 줄넘기 기량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모임시간에는 줄넘기의 기본스텝에서부터 시작하여 이를 이용한 음악 줄넘기를 배우고, 둘이 함께하는 2인뛰기, 더블덧취(쌍줄넘기), 여러 명이 함께 뛰는 긴줄넘기 등 여러 가지 줄넘기 기술들을 서로 가르치며 배운다. 이 모임을 통해 배운 것들을 다시 학교로 돌아가 아이들에게 전해줌으로써 아이들이 줄을 넘는 것을 무서워하거나 어려워하지 않고 신나고 재미있게 활동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김해 줄넘기 동호회’는 더 많은 이들에게 음악줄넘기를 알리고자 지난 7월 24일부터 29일까지 장유초등학교에서 여름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줄넘기 연수를 주관하여 개최하였으며,


또한 줄넘기 시범단을 구성하여 여름 방학 중 열렸던 김해 어린이 영어캠프와 9월 21일 김해 농산물 센터에서 진행된 하나로 회원 발표회에도 참가하여 줄넘기 공연을 펼쳤다.


앞으로도 ‘김해 줄넘기 동호회’는 보다 많은 연습을 통하여 회원 자신들의 건강한 체력을 도모하고 줄넘기 기량을 향상 시킬 뿐만 아니라 보다 즐겁고 재미있는 줄넘기를 개발하고 보급하여 줄 하나로 행복해 질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자 오늘도 한 발짝 더 나아가고 있다.

 

 

 

 

 

 

       김해시민의 목소리를 기다립니다. 김해인터넷신문 gimhaeinews.com

박미정 기자 ()

  • 등록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댓글5

0/500
  • 페기
    2007- 01- 17 삭제

    김해서 줄넘기 좀 배워 보려고 하는데 혹 일반인이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없나요?^^

  • 줄넘기애호가
    2006- 11- 16 삭제

    농산물센터에서 공연하는 걸 봤답니다.. 너무 멋졌어요~!!! 한번 배워보고 싶었답니다^^

  • 김영옥
    2006- 11- 15 삭제

    줄넘기를 하시는 분들 정말 부럽네요. 저도 예전엔 운동을 다른사람보다는 잘한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영 힘드네요. 부러워요.

  • 김해사랑
    2006- 10- 20 삭제

    <음악 줄넘기> 말은 많이 들었는데...직접 보지는 못했네요. 다음엔 꼭 공연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 김해시민
    2006- 10- 19 삭제

    얼마전 우연히 줄넘기 공연을 볼기회가 있었는데, 아주 멋있더라구요.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