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6-30 15:46

  • 인사이드 > 기자탐방

[기획보도]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미래먹거리 산업 발굴과 중소기업 육성 선도

기사입력 2022-05-09 19:06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0

 

김해시는 명실상부한 중소기업의 도시이다. 주력산업군인 자동차, 기계부품 산업을 중심으로 전국에서도 손꼽힐 만큼 많은 7,600여개 중소기업이 자리잡고 있으며, 김해시와 경남의 경제적 발전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 수많은 김해시 중소기업이 더욱더 발전하도록 지원하고 새로운 미래산업을 발굴하는 기관이 바로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원장 홍성옥, 이하 진흥원)이다.

 

김해시 주촌면 골든루트로에 자리잡은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은 2006년 김해의생명센터를 시작으로 2015년 설립된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와 통합하여 2021년 지금의 진흥원 모습을 갖추었다.

 

김해시의 미래먹거리 산업 발굴 및 육성, 안정적이고 연속적인 기업지원을 위한 싱크탱크와 컨트롤 타워 역할을 지향하고 있는 진흥원은 현재 1, 2센터, 6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략산업인 의생명산업군 육성을 중점으로 하는 김해의생명센터과 주력산업 및 일반산업군 전체의 육성을 이끄는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를 중심으로 산업정책 수립, 의생명방위수소산업 등 미래산업 발굴과 기존 제조기업의 경쟁력 강화 지원을 통해 지역산업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 추진사업 및 성과

진흥원은 김해시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거점기관으로 거듭난다는 비젼 아래 지역산업 진흥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화 지원사업으로 연간 김해형 강소기업 20개사 선정, 샛별기업 10개사 선정, 국내외 인증지원 160여건, 핵심기술 정보제공 50여건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수출 지원사업으로 글로벌 판로개척 지원사업을 통한 연간 3~4회 해외단체전시회 및 수출상담 지원, 상시 비대면 수출상담회, 중소기업 해외지사화 지원사업 12개사, 수출보험료 지원사업 50여개사, 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공공판로 개척을 위해 조달청 나라장터 입점 등록 연간 10개사, 국내판로개척을 위한 TV홈쇼핑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 10여개사, 맞춤형 국내전시회 참가지원을 통한 바이어 발굴 및 신규 판로개척으로 지원사업에 훈풍을 불어넣고 있다.

 

주요성과로는 김해형 강소기업 지원사업을 통해 1~3기 선정 60개사는 전년말 기준 총 37건의 공모사업 선정, 수출탑 및 산업기술진흥 유공표창 등 14건의 포상성과, 지식재산권 85, R&D 성과 18건 등을 창출하였으며 경남 스타기업, 중기부 글로벌 강소기업, 소부장 기업 등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하였다.

 

공공판로 지원사업에서는 전년도 나라장터 및 벤처나라 입점 12개사가 6개월만에 37천여개의 중소기업 제품 공공기관 납품 성과를 올렸으며, 홈쇼핑 지원사업에서는 기존 공영홈쇼핑 1개 채널에서 롯데홈쇼핑, 롯데원티비까지 입점채널을 확장하여 전년까지 약 12억원의 매출을 달성였을 뿐만 아니라 국내 전시회 참가 지원을 통하여 총111억원의 매출을 창출하였다.

 

이외에도 진흥원은 기업체 CEO 및 임직원 교양 및 네트워킹을 위한 김해경제포럼 운영, 경영기술 자문단 구축을 통한 기업애로 지원사업, 중소기업 재직 실무자를 위한 R&D역량강화전자입찰SNS마케팅 교육 등을 추진함으로써 경영과 현장의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김해형 강소기업 선정기업 CEO 포럼
 

미래먹거리 산업 발굴 및 육성

김해의생명진흥원은 2021년 초에 신설된 전략산업팀을 중심으로 지역 주력산업과 첨단 미래산업을 접목한 미래먹거리 산업으로 방산수소물류미래자동차 등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최근 진흥원은 김해시의 디지털 물류서비스 구현을 위하여 국토부의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 공모사업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는 전국 최초 의생명의료기기 강소연구개발 특구인 김해의 강점에 동남권 지역 의약품 물류시스템 구축이라는 것을 실증하는 것이다.

 

또한 김해시 방위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전년도 방산기업협의회를 구축, 김해 방위사업체간 협업 네트워킹 체계를 구축하고 해당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주기 지원사업을 기획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공모사업으로 김해지역 청년층의 이탈방지와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하여 청년 일자리 사업과 위기를 겪고 있는 자동차기계 업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추진으로 지역 일자리 창출과 고용창출에 힘쓰고 있다.

 

▲김해형 방산중소기업 지원사업 설명회
 


향후 역점 추진 및 다짐

진흥원은 향후 디지털 물류산업 육성을 시작으로 첨단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신산업을 추진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김해시 로봇산업 로드맵과 수소경제 활성화 계획을 수립해 산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최적의 시나리오를 도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그간 중소기업의 도시 김해의 명성에 맞게 기계자동차업종 중심의 주력산업 육성 뿐만 아니라 미래형 자동차센서 등의 고부가가치 미래 성장동력 산업을 함께 육성할 계획이다.

 

홍성옥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원장은 김해 미래 전략산업 육성과 중소기업 종합지원 컨트롤타워로 역할 강화로 코로나로 성장이 둔화된 김해 산업을 다시 뛰도록 하겠다김해시민과 기업을 위한 진흥원, 일자리 경제도시 김해, 청년이 일하고 싶은 김해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하며, 제휴기사, 홍보성기사 등 일부내용은 본지의 공식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김해인터넷신문과 장유넷/장유신문은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많은 관심과 제보부탁드립니다.

제보전화:055-314-5556

김정선기자 (jsinmun@daum.net)

  • 등록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